Family office 조세 감면 혜택 정리 > 공지사항 | 아토즈 홍콩
Customer Center
AtoZ HK Consulting Limited
/ 고객지원 /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Family office 조세 감면 혜택 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토즈홍콩 작성일24-02-06 15:54
조회267회 댓글0건

본문

Family office 조세 감면은 2022년 4월 1일 이후 시작되는 과세 연도에 즉시 적용하며 이는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 가족이 홍콩에 Family office를 설립하고 family-owned investment holding vehicles (FIHVs)을 운영하도록 유인하고 장려하기 위해 세금 우대 조치를 제공합니다.



Cap. 112 (IRO) 조례 (The Ordinance amends the Inland Revenue Ordinance)는 FIHV가 적격인 상황에 0% 우대 세율로 소득세 감면을 제공하도록 개정합니다.



→ FIHVs는 홍콩 내/외부에 설립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상업, 사업 목적이면 안 됩니다. 세금 감면은 가족과 FIHVs의 투자를 위해 설립된 FSPE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는 single family office (SFO)가 관리할 것이며 최소 2억 4천만 홍콩 달러의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활동 요건

1) 자격을 가진 직원의 평균수가 2명 이상 → 홍콩에서 투자 활동을 수행하는 정규직 직원이며 필요한 자격을 가져야 합니다.



2) 투자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홍콩에서 발생한 총 운영 지출액이 200만 홍콩달러 이상 이어야 합니다

→ Profits tax의 감면 적용은 규제 기관의 사전 승인을 받지 않습니다.



3) 한 명 이상의 가족 구성원은 해당 평가 연도에 SFO 및 관련 FIHVs에 대한 지분을 각각 95% 이상 보유해야 합니다.



4) 가족 중 1인 이상의 구성원이 75% 이상의 수익권을 보유하고 동시에 1인 이상의 자선 단체가 수익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해당 수익권 요건이 충족 되도록 간주합니다. 자선 단체는 가족이 설립하거나 설립한 단체일 필요는 없습니다.



→ IRO의 제88조에 따라 자선 단체는 세금이 면제되는 public character 자선 기관이나 신탁을 의미합니다. 이는 홍콩의 면세 자선 단체들이 가족 사무소의 투자에 최대 25%의 소유권을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5)  위 법령은 가족 오피스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지만,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Anti-round tripping provisions"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FIHV의 과세 이익은 거주자의 과세 이익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또한, FIHV가 홍콩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으로부터 자산이나 사업을 이전하는 경우, 유전자의 소득이 홍콩에서 과세 대상이 되었을 경우 "Anti-avoidance provisions" 조항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조항을 위반하면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이 FIHV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자산이나 사업을 양도하는 것에 대해서도 금지 조항이 있습니다. 만약 양도된 자산이나 양도인의 소득이 사업과 관련되어 홍콩에서 과세 대상이 되었을 때, 양도의 주요 목적 중 하나가 세금 혜택을 받는 것일 때입니다.

적격 SFO (Eligible SFO)란?

적격 SFO (Eligible SFO)는 홍콩에서 정상적으로 관리, 통제되는 민간 기업입니다. FIHVs 나 FSPE에 대한 서비스에서 파생된 SFO의 관리 이익 총액은 해당 과세 연도에 홍콩의 모든 출처에서 얻은 SFO 이익의 75%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SFO가 제공한 서비스 (FIHV와 관련된 투자 활동)의 수수료는 이득 세에 부과합니다.



FIHV의 적격한 거래 (증권, 선물 계약, 외환 계약 및 외화 예금, 거래소 거래 상품 및 장외 파생 상품)는 이득 세 감면의 조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홍콩에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회사에 대한 투자는 기준 기간 중 적격 거래 및 부수 거래에서 발생하는 총 거래금액의 5% 한도에서 이득 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

홍콩 정부는 2022년 10월부터 패밀리 오피스(FO)를 위한 새로운 세제 혜택 정책을 시행하여 홍콩을 가족 재산 관리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홍콩에 FO를 설립하는 고액 순자산 가족(HNWIs)에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혜택을 제공합니다.

주요 혜택

1. 0% 세율 혜택



FO의 투자 수익에 대한 0% 세율 적용 (세금 면제)

해외 소득에 대한 0% 세율 적용 (영구 거주자의 경우 해외 소득에 대한 15% 세율 적용)

FO 운영에 대한 0% 세율 적용 (예: 임대료, 관리비, 직원 급여 등)





2. 개인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 면제:



FO를 통해 이루어지는 개인 투자 수익 (예: 주식 배당금, 부동산 임대료)에 대한 세금 면제

투자 손실은 개인 소득세 공제 가능





3. 인력 세금 감면:



FO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급여에 대한 50% 세금 감면 (최대 20만 홍콩 달러/년)

해외 인재 채용에 대한 세금 지원



FO (Family Office) 설립 조건

FO는 홍콩에 실제 사무실을 설립하고 최소 2명의 직원을 고용해야 합니다.

FO는 최소 2억 홍콩 달러의 자산을 관리해야 합니다.

FO는 투자 활동을 직접 수행할 수 없으며, 외부 자산 관리 회사를 통해 투자해야 합니다.